사장님이 권해줘서 읽게 된 책이다.
이제 부터라도 읽은 책은 바로바로 요약 발췌하는 습관을 가져야겠다.
하루하루가 다르다... ㅡ.ㅡ+++++

지은이 에단 라지엘 | 이승주 옮김
출판사 김영사

사용자 삽입 이미지
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맥킨지는 일하는 방식이 다르다

1부 맥킨지의 문제해결 방식
 1. 해결책을 만들어낸다
  - 해결책을 만드는 접근 방식
   : 사실에 근거한다
   : 구조화한다
   : 가설을 수립하고 접근한다
  - MECE(mutually exclusive, collectively exhaustive) : '서로 배타적이면서, 부분의 합이 전체를 구성하는'
 2. 접근방식을 개발한다
  - 문제라고 생각한 것이 언제나 진정한 문제인 것은 아니다
  - 이미 있는 것을 활용하라 : 기존의 리소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해라
 3. 80대20과 그 밖의 주요 원칙
  - 판매의 80퍼센트는 영업사원의 20퍼센트가 달성하고,
    비서 업무의 20퍼센트가 비서 업무 시간의 80퍼센트를 차지하며,
    인구의 20퍼센트가 부의 80퍼센트를 창출한다
  - 핵심요인(key driver)들을 찾아라
  - 엘리베이터 테스트
   : 해결책을 완벽하게 알아서 그것을 분명하고 정확하게 30초안에 설명할 수 있어야한다.
   : 예) 프레젠테이션을 완벽하게 준비했는데 클라이언트가 급한일이 생겼다.
         클라이언트는 미안하다면서 지금 함께 엘리베이터를 타고 내려가면서 설명할수 있냐고 묻는다.
  - 손이 닿는 곳에 달린 열매부터 따라
   : 문제해결 과정 도중에라도 즉시 개선할 수 있는 기회가 나타나면 이 기회를 놓치지 마라
  - 안타를 노려라 : 홈런을 치려고 애쓰다가 열에 아홉 삼진을 당하기보다는 계속해서 1루에 진출하는 것이 낫다
   : 이유는? 1) 혼자서 늘 모든 것을 할 수는 없다.
             2) 한 번 그렇게 성공하면 주위 사람들이 지나친 기대를 갖게 된다.
             3) 한 번 기대에 어긋나면 신뢰 회복이 극히 어렵다.
  - 큰 그림을 보아라
   : 가끔 자신이 하는 일에서 정신적으로 잠시 물러나 몇 가지 기본적인 질문을 할 필요가 있다.
     - 지금하는 일이 문제해결에 어떤 도움이 되는가?
     - 이것이 내 사고를 어떻게 발전시키는가?
     - 이것이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일인가?
     - 그렇지 않다면 왜 이 일을 하고 있는가?
  - 모르면 모른다고 하라

2부 맥킨지의 업무수행 방식
 4. 프로젝트 수주
  - 팔려 들지 않는데 어떻게 팔 수 있는가?
   : 적절한 때를 기다려 준비하고 있다가 필요한 사람들로 하여금 당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알게해야 한다.
  - 약속을 하는 데는 신중하라
   : 자신이 할 수 있는 분명한 한계를 설정하라.
     이렇게 할 때 당신은 성취 가능한 목표를 위해 일할 수 있고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다.
 5. 팀을 구성한다
  - 조금만 신경쓰면 좋은 팀웍을 만들 수 있다.
   : 팀웍 유지 활동을 선택적으로 해라
     - 팀원들의 '가족들, 즉 소중한 사람들'을 참여시키도록 노력해 보라
     - 팀원들의 시간을 존중해라
  - 사기를 유지하기 위해 팀의 체온을 재 보라
   : 팀의 사기를 유지하는 간단한 원칙들
     - 팀의 체온을 재라 : 팀원들과 얘기를 하고 만족스럽게 일하고 있는지 확인하라
     - 일관성을 유지하라 : 변화가 필요할 때는 팀원들에게 그것을 알리고 이유를 설명하라
     - 팀원들이 그 일을 왜 하는 것인지 알게 하라 : 어떤 일을 할 때 무의미한 기분이 들지 않게 하라
     - 팀원들을 존경심으로 대해라
     - 팀원들을 인간적으로 알아야 한다
     - 상황이 어려워지면 빌 클린턴식 접근법을 사용하라 : "당신들의 고통을 나도 안다." 어떤 때는 군인처럼 묵묵히 지고 나갈 수밖에 없다.
 6. 계층구조의 관리
  - 상사의 체면을 살려주어라
   : 당신이 상사의 체면을 살려 주면, 상사도 당신의 체면을 살려 줄 것이다. 이것이 조직 생활의 기본 원리이다.
 7. 연구, 조사를 하는 법
  - 이미 있는 것을 활용하라 : 기존의 리소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해라
  - 구체적인 연구, 조사의 요령
   : 먼저 연차 보고서를 검토하라
   : 두드러지는 점을 찾아 보라
   : 최상의 모범 사례를 찾아라
 8. 인터뷰를 하는 법
  - 인터뷰 가이드를 준비하라
   : 가이드를 만들때 두가지 관점
     1) 대답을 구할 필요가 있는 질문들이 무엇인가?
     2) 그 인터뷰에서 정말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?
     3) 인터뷰가 끝났을 때 내가 가장 알고 싶어하는 세가지가 무엇인가?
   : 일반적인 질문부터 시작해서 구체적인 질문으로 넘어가라
     - 민감한 문제를 단도직입적으로 묻지마라
   : 진실테스트용 질문(내가 대답을 알고 있는 질문)을 포함시켜라
   : 마지막 질문은 다음과 같이 하라
     - "특별히 하고 싶거나 내가 빠뜨리고 물어보지 않았다고 생각하는 것이 있습니까?"
  - 인터뷰를 할 때는 경청한 뒤에 인도하라
   : 적절한 추임새와 긍정적인 신체 언어를 이용하라
     - "그렇군요", "알겠습니다", "아하!", 고개를 끄덕인다, 메모를 한다.
   : 인터뷰어가 무언가를 빠뜨렸는데 그것이 무엇인지 확실히 알지 못할때, 말을 하는 대신에 침묵을 지켜라
     대개는 침묵을 깨기 위해 얘기를 시작할 것이다. 특히 상대방이 미리 준비된 얘기만 할 경우에는 더욱 그러하다.
  - 성공적인 인터뷰를 위한 7가지 요령
   1) 상대방의 상사가 모임을 주선하게 하라
   2) 인터뷰는 함께 하라
    : 한명은 질문을, 한명을 메모를 하라, 또한 역할을 바꾸어가면서 하라
   3) 지도하려 들지 말고 경청하라
    : 열린 질문을 하라
      - '예-아니오' 또는 사지선다형 질문을 하면 얻는 것이 많지 않다.
   4) 상대방의 말을 다시 반복하고 확인하라
    : 가능하면 구조화된 방식으로 반복, 확인하면 더욱 좋다.
   5) 우회적으로 접근하라
    : 상대방의 감정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인터뷰를 심문으로 만들지 말라
   6) 너무 많은 것을 요구하지 마라
    : 이유1) 소화할 수 없을 정도로 너무 많은 정보를 얻을지도 모른다.
      이유2) 상대방에게 지나친 부담감을 주어서는 안된다.
   7) 형사 콜롬보의 전술을 활용하라
    : 콜롬보는 용의자에게 간밤에 어디 있었는지를 간단히 묻고 나서는 외트를 집어들고 문을 향해 걸어간다.
      그러고는 문지방을 넘어 밖으로 나가려 할 때 몸을 돌리면서 이렇게 묻는다.
      "그런데, 사모님 내가 빠뜨리고 물어보지 못한 것이 하나 있습니다."
      콜롬보는 거의 언제나 이 질문으로 자신이 알고자 하는 정보를 얻어낼 수 있었다.
    : 당신이 특별히 물어보고 싶은 질문이나 어떤 정보가 있을 때, 위의 전술이 좋은 경우가 종종 있다.
    : 인터뷰가 끝나면 모두가 다소 느슨해지는데 이때 훨씬 덜 방어적이 되며, 필요한 정보를 이야기 할 확률이 높다
    : 슈퍼 콜롬보 전술도 있다. 문에서 바로 몸을 돌리는 대신에 하루 혹은 이틀을 기다렸다가
      인터뷰 대상자의 사무실을 방문하라. 그냥 지나가다 들렀는데 깜박 잊고 묻지 않는 질문이 있는 것처럼 얘기하라
  - 인터뷰 대상자를 발가벗기지 마라
  - 늘 감사의 편지를 쓸 것
   : 누군가를 인터뷰 한 후에 사무실로 돌아가면 늘 감사의 편지를 써라. 이것이 정중하고 직업적인 태도이다.
 9. 브레인스토밍
  - 철저한 사전 준비
  - 하얀 방에서 : 브레인스토밍을 위해서는 선입견을 버려라
   : 성공적인 브레인스토밍을 위한 몇 가지 기본 법칙
     1) 나쁜 아이디어는 없다
     2) 멍청한 질문이란 없다
     3) 자기 자식도 죽일 준비를 해라 : 자기 아이디어에 집착하지 말라
     4) 시간 개념을 가져라 : 너무 오랜시간을 끌지 말라
     5) 종이 위에 적어라
  - 브레인스토밍을 위한 연습
   1) Post-it 활용
   2) 차트 활용
   3) 골칫거리는 미리 제거한다

3부 맥킨지의 커뮤니케이션 방식
 10. 프리젠테이션을 준비하는 법
  - 구조화하라
   : 분명하고 알기 쉬운 방식으로 상대방에게 논리를 전개해야 한다.
   : "먼저 무엇을 얘기할 것인지 말하고, 그것을 이야기하고, 그 다음엔 지금까지 한 말을 요약해주어라"
  - 노력에는 한계수확 체감의 원칙이 있음을 기억하라
   : 마지막 순간까지 보고서를 세심하게 다듬고 싶은 유혹을 뿌리쳐라
     어느 선에서 마무리하고 내일을 위해 편안히 자는 것이 나을때가 있다.
  - 사전조율이 필요하다
   : 프레젠테이션을 들을 담당자과 충분히 사전조율 하라
 11. 차트를 이용한 자료 제시
  - 단순하게 하라(하나의 차트에 하나의 메시지)
  - Waterfall 차트를 사용해서 흐름을 보여준다
 12.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을 다루는 법
  - 정보가 계속 흐르게 하라
   : 팀의 진척상황에 대해 팀원과 상사에게 늘 알리고 보조를 같이하라.
   : 어떤 방식으로 팀과 의사소통을 하건 자주, 그리고 열린 자세로 하라.
  - 효과적인 메시지를 위한 세가지 비결
   1) 간결성
   2) 철저성
   3) 구조
 13. 고객과 함께 일하기
  - 고객 팀을 자기 편으로 만들어라

4부 맥킨지에서 살아남기
 14. 자신의 후견인을 발견하라
 15. 출장 여행을 이겨내는 법
  - 관광객처럼 행동하라 : 지금 있는 장소와 여건을 최대한 활용하라
  - 적절한 계획을 세워라
  - 어떤 사람이든지 존중하는 마음으로 대해라
 16. 출장 갈 때 꼭 필요한 세 가지 아이템
  - "뭐든지 미리 준비하라"
  - 의복
   : 여분의 셔츠나 블라우스
   : 남자들은 여분의 넥타이/여자들은 여분의 편안한 신발
   : 일상복
   : 운동복
   : 야간 비행시에 따뜻하고 편안한 털스웨터
  - 도구
   : 필기도구
   : 그래프 용지(손으로 차트를 그릴때)
   : 고객에게 보낸 모든 서류의 사본
   : 휴대용 계산기
  - 개인 용품
   : 치솔
   : 남자들은 면도 용품/여자들은 화장 용품
   : 멀미약
   : 감기약
  - 계획과 연락을 위한 것들
   : 다이어리
   : 신용카드(별도의 지갑에 넣어라)
   : 비행기 시간표
   : 휴대폰
   : 고객을 찾기 위한 약도
  - 소일 거리
   : 좋은 책
   : 비행기에서 읽을 신문 기사 스크랩
   : 카세트 테이프에 녹음된 책. 특히 운전을 오래 해야 할 때
   : 랩탑 컴퓨터에 실리 비디오게임
 17. 좋은 비서는 생명선이다
 18. 맥킨지 방식의 직원 선발
 19. 삶을 원한다면 몇 가지 규칙을 세워라
  - 일주일에 하루는 휴식을 취하라
  - 일을 집에 갖고 가지 말라
  - 미리 계획하라

5부 맥킨지 이후의 삶
 20. 가장 소중한 교훈
 21. 맥킨지에 대한 회상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
블로그 이미지

요다할아범

,